대회 규정

대회 규정

예선, 결선 절차 및 규정
  1. 라운드 (Rounds)

: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경기는 다음 3개의 라운드로 구성됩니다.

① 예선 - 예선라운드 (Elimination Round) - 4개 규정 포즈 (Four Mandatory Poses)

② 예선 - 제1라운드 (Round1) - 4개 규정 포즈, 쿼터 턴 및 7개 규정 포즈 비교 심사

(Four Mandatory Poses and Comparisons of Quarter Turns and Seven Mandatory Poses)

③ 결선 - 제2라운드 (Round2) - 쿼터 턴, 7개 규정 포즈 및 포즈 다운

(Quarter Turns, Seven Mandatory Poses and Posedown)

 

  1. 예선 (Prejudging) : 예선라운드 (Elimination Round)

2.1 일반

: 각 체급별 예선 시간표는 공식적인 선수 등록 이후에 발표됩니다. 선수들은 준비운동과 옷을 갈아입기 위해서 무대 뒤편 준비 지역에 적어도 체급 심사 시작 시간 45분 전까지 도착하여야 합니다. 모든 선수는 무대 호출 시에 경기에 출전하여 준비해야 할 단독 책임이 있으며, 미 출전 시 경기에 참가할 수 없습니다.

2.2 예선라운드 경기 절차

: 한 체급에 15명 이상의 선수가 출전할 경우에 예선라운드를 실시합니다. 예선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전체 출전 선수는 참가번호에 따라 1열 또는 필요시 2열로 정렬합니다.

② 출전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무대에 자리하여 1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우측에 자리합니다. 무대 중앙은 비교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③ 참가 번호에 따라 8명 이하의 그룹 선수들은 동시에 무대 중앙으로 안내되어 다음의 4가지 규정 포즈를 실시합니다.

  1. Front Double Biceps
  2. Side Chest
  3. Back Double Biceps
  4. Abdominal & Thighs

비고 1 :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규정포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비고 2 : 선수들은 껌 또는 사탕을 무대 위에서 먹을 수 없습니다.

비고 3 : 선수들은 물 또는 다른 어떠한 음료도 무대 위에서 마실 수 없습니다.

④ 4가지 규정포즈 심사가 끝나면 전체 출전 선수는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1. 경기 복장 (Posing Attire for All Rounds)

3.1 경기 복장은 다음의 가이드라인 (guidelines)을 따라야 합니다.

: 선수들은 단색의 투명하지 않고 깔끔하고 단정한 경기 복장을 착용합니다. 트렁크(trunk)의 색상, 섬유, 질감 및 스타일(style)은 선수들의 재량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트렁크(trunk)는 최소 대둔근 의 3/4를 가려야 합니다. 전면은 덮어 가려져야 하고, 측면은 최소 1cm 폭이어야 합니다. 트렁크(trunk) 안에 패딩을 넣는 것은 금지됩니다.

① 결혼반지를 제외하고, 선수들은 신발류, 안경, 시계, 팔찌, 펜던트, 목걸이, 귀걸이, 가발, 산란한 장 식, 인공 모조품을 착용할 수 없습니다.

② 예선 및 결선에서 소품을 사용하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3.2 국제보디빌딩연맹은 지워질 수 있는 모든 태닝 로션의 사용을 금지합니다. 만약에 간단하게 태닝로션이 지워진다면, 선수는 무대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예선 24시간 전에 사용한 인공 착색이나 셀프 태닝 제품은 허용됩니다. 전문적인 경기 태닝 방법은 (에어브러시 & 캐빈 스프레이 태닝) 전문적인 회사나 자격이 있는 개인에게 받을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닝 로션의 일부 또는 별개로 사용되는 광택, 광채, 윤이 나는 금속 구술이나 황금 착색은 금지됩니다.

3.3 적당한 보디 오일과 보습제는 사용할 수 있으나, 오일의 과도한 사용은 엄격하게 금지합니다.

3.4 임플란트 또는 주사로 신체한 어떠한 부분 또는 근육의 자연적인 형태를 변형시키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되며 선수 자격을 박탈합니다.

3.5 심판장 또는 직무 대행은 선수의 복장이 기준에 적합한지를 확인하고 적합하지 않을 경우에 복장교체에 대한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1. 예선 (Prejudging) : 예선라운드 채점 (Assessing and Scoring of the Elimination Round)

4.1 예선라운드 평가 (Assessment of the Elimination Round)

: 제1라운드의 기준과 같습니다. (10번 참조)

① 심판은 피부 색조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체격의 비율과 대칭, 근육의 크기와 우수성(조밀도, 분리도, 명확도)을 평가합니다. 예선 라운드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4.2 예선라운드 채점 (Scoring of the Elimination Round)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15명을 초과한 선수가 출전하게 되면 심판은 “예선라운드(판정) - Elimination Round(Judges)”라고 적혀있는 1번 양식에 참가번호 옆에 “X”를 표시함으로써 상위 15명의 선수를 선정합니다.

② 통계원은 “예선라운드(통계) - Elimination Round(Statisicians)”라고 적혀있는 2번 양식에 심판들이 선택한 선수들을 옮겨 적고 난 후 상위 15명의 선수를 선정하기 위해서 심판들의 채점 점수를 집계합니다.

③ 만약 2명 또는 그 이상의 선수들의 점수가 15등으로 동률을 이룬다면 다시 무대 위로 올라가 한 명의 선수를 선발하기 위해 4가지 규정포즈를 실시합니다.

④ 오직 15명의 선수만 준결승 (제1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1. 예선 (Prejudging) : 제1라운드 프레젠테이션 – 쿼터 턴 및 규정포즈 비교심사

(Presentation of Round 1 - Comparisons of Quarter Turns and Compulsory Poses)

: 제1라운드는 한 체급에 6명 또는 그 이하의 선수가 출전하면 경기는 진행되지 않을 것이며 심판장은 공식선수 등록 후에 결정할 것입니다.

 

  1. 제1라운드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15명의 제1라운드 진출 선수들은 1개의 그룹으로 참가번호에 따라 1열로 무대에 자리합니다.

② 출전 선수는 동수의 2개 그룹으로 나뉘어 무대에 자리하여 1개 그룹은 무대 좌측에 다른 그룹은 무대 우측에 자리합니다. 무대 중앙은 비교심사를 위해 비워 둡니다.

③ 출전 선수는 참가번호에 따라 8명 이하의 그룹은 중앙 무대에서 다음 4가지 규정포즈를 실시합니다.

  1. Front Double Biceps
  2. Side Chest
  3. Back Double Biceps
  4. Abdominal and Thighs

④ 선수들의 초기 배치와 4가지 규정포즈의 수행은 심판들에게 비교심사 (쿼터 턴 및 7가지 규정포즈)에 참가할 선수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제공합니다.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규정포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⑤ 모든 심판은 상위 5명의 첫 번째 비교심사를 위해서 개인적인 제안을 심판장에게 제출하라고 요청받을 것입니다. 모든 패널 심판들이 제출한 제안을 확인하고 가장 많이 지명된 선수들로 첫 번째 비교심사 양식을 작성할 것입니다. 비교심사를 위한 인원수는 심판장이 결정하지만 한 번에 3명 미만 또는 8명을 초과하여 선수들을 비교심사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난 후 다음 상위 5명의 선수들을 비교심사하기 위해서 그룹 중간 순위의 선수들을 포함한 개인적인 제안을 심판장에게 제출하라고 요청받을 것입니다. 그리고 난 후 심판장이 나머지 선수들에 대한 세 번째 비교심사를 진행할 것입니다. 전체 비교심사 횟수는 IFBB 심판위원장이 결정할 것입니다.

⑥ 모든 비교심사는 무대 중앙에서 진행됩니다.

⑦ 심판장에 의해 공식화된 제1라운드의 개별 비교심사에서 선수들은 다음의 7가지 규정포즈를 실시합니다.

  1. Quarter Turn Right
  2. Quarter Turn Back
  3. Quarter Turn Right
  4. Quarter Turn Front
  5. Front Double Biceps
  6. Front Lat Spread
  7. Side Chest
  8. Back Double Biceps
  9. Back Lat Spread
  10. Side Triceps
  11. Abdominals and Thighs

⑧ 마지막 비교심사가 끝난 후 모든 선수들은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1. 예선 (Prejudging) : 제1라운드 채점 (Scoring of Round 1)

: 제1라운드의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개인 순위 - Judge’s Individual Placings (Prejudging)”라고 적혀있는 3번 양식을 사용하여, 2명 이상이 동일 순위가 되지 않도록 1위부터 15위까지의 선수 등위를 부여합니다. 심판은 “개인 노트 - Judge’s Personal Notes”라고 적혀있는 4번 양식을 사용하여, 각 선수들의 평가를 기록할 것입니다.

② 통계원은 심판들의 3번 양식을 받아 “채점지 - Score Sheet (Statisticians)”라고 적혀있는 5번 양식에 옮겨 적습니다. 그리고 난 후 “Round 1 Subscore”와 “Round 1 Place”를 산출하기 위해서 심판이 9명이면 최고 점수 2개와 최하 점수 2개를 제외하고 심판이 9명 미만이면 최고 점수 1개와 최하 점수 1개를 제거한 점수들을 합산합니다.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한 선수가 1위가 되며,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한 선수가 15위가 됩니다.

③ “Round 1 Subscore”가 동률이 생긴다면 “상대 순위 - Relative Placement” 방법을 이용하여 등위를 정합니다.

비고 : 상대 순위 진행 방법 절차 (The Relative Placement Method procedure)

순위가 같은 선수에 대한 각 심판의 채점을 비교하여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한 선수 상단에 점을 표기합니다. 심판 패널 9명 모두의 채점은 동률을 깨는 계산에 포함됩니다. 표기된 점의 수가 많은 선수가 상위 순위로 기록됩니다.

④ 예선 성적은 1위부터 15위까지의 선수들의 순위를 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상위 6명은 결선에 진출하게 되며 결선은 영점(Zero Points : 동일 조건)에서 시작됩니다.

⑤ 최종 상위 6명의 선수는 예선 후에 발표됩니다.

 

  1. 예선라운드 평가, 제1라운드 및 제2라운드 - 규정포즈 비교 심사

(Assessing of the Elimination Round, Round 1 and Round 2 - Comparisons in Mandatory Poses)

8.1 일반

① 심판은 우선 전체적인 탄탄한 남성의 체격을 평가해야 합니다. 머리부터 시작하여 아래로 내려가며 전체적인 체격을 참작해야 합니다. 전반적인 체격의 느낌을 시작으로 머리 스타일 및 외모, 전반적인 근골격의 발달, 균형, 체격의 대칭적인 발달, 피부 및 피부색의 상태 및 무대 위에서의 자신감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해야 합니다.

② 규정포즈 비교심사 동안에 심판은 첫 째로 시각적으로 보이는 기본적인 주요한 근육군을 살펴야합니다. 그리고 난 후 전반적인 체격을 머리부터 시작하여 아래쪽으로 내려가며 체격의 모든 부분을 연속적으로 연결하여 관찰하고 전반적인 체격의 느낌을 시작으로 근육의 벌크, 균형 잡힌 발달, 근육의 조밀도 및 명확도를 관찰합니다.

하양식 관찰 방식은 머리, 목, 어깨, 가슴, 팔 근육 전체, 가슴 전면, 가슴 상부(pec-delt tie-in), 복부 허리, 허벅지, 다리, 종아리 및 발 순으로 샅샅이 관찰하는 것입니다. 후면부도 같은 방식으로 상·하 승모근, 원근, 극하근, 척추 기립근, 대둔근 그룹, 허벅지의 대퇴이두근 그룹, 종아리 및 발을 샅샅이 관찰해야 합니다.

다양한 근육군의 상세한 평가는 비교심사 중에 이루어져야 하며 선수의 전반적인 균형 잡힌 발달 정도를 고려하여 근육의 형태, 밀도, 선명도를 비교해야합니다. ~ ~ 남자 클래식 보디빌딩 규정포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부록 1를 참고하십시오.

③ 피지크는 선수의 노력과 다이어트를 통해 얻은 전반적인 근긴장의 정도를 평가할 것입니다. 근육군은 신체지방이 적고 둥글며 단단하게 보여야합니다.

④ 견고함과 피부의 톤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피부 톤은 부드럽고 건강하게 보여야 합니다.

⑤ 선수의 체격에 대한 심판의 평가는 무대 위로 걸어 나오는 순간부터 퇴장할 때까지의 전체적인 프레젠테이션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항상 선수는 “건강, 조화, 탄탄한 모습, 근육이 발달된 체격”을 매력적으로 함께 보여주어야 합니다.

 

  1. 결선 (Finals)

9.1 결선 진행 과정

: 예선 상위 6명의 선수들이 결선에 진출하고 다음 2개의 라운드(Rounds)로 진행됩니다.

① 제2라운드 (Round 2) : Quarter Turns, Mandatory Poses and Posedown

② 제3라운드 (Round 3) : Posing Routines

9.2 제2라운드의 규정 복장은 제1라운드와 같은 기준을 따릅니다. (6번 참조)

비고 : 선수는 제1라운드에서 착용했던 트렁크(trunk)와 다른 것을 착용할 수도 있지만 6항에 설명되어 있듯이 깔끔하고 단정해야 합니다.

  1. 결선 (Finals) : 제2라운드 프레젠테이션 - 규정 포즈와 포즈 다운

(Finals : presentation of Round 2 - Mandatory Poses and Posedown)

: 제2라운드의 프레젠테이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상위 6명의 결선 참가 선수들은 참가번호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각 선수의 참가번호, 국가와 선수명이 소개됩니다.

② 상위 6명의 결선 참가자는 무대 중앙에서 한 개의 그룹으로 쿼터 턴 및 7가지 규정포즈를 실시합니다. 마지막 규정포즈 후 심판장은 역순으로 쿼터 턴 및 7가지 규정포즈를 다시 한 번 반복하게 합니다. 쿼터 턴 및 7가지 규정포즈로 제2라운드의 점수를 채점합니다.

③ 7가지 규정포즈가 마무리되면, 심판장은 조직 위원회가 준비한 음악에 따라 30초에서 60초 사이 동안 포즈 다운을 요구합니다. 포즈 다운은 제2라운드 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④ 포즈 다운이 끝나면 상위 6명의 결선 참가자는 퇴장 전 참가번호 순서에 따라 1열로 정렬합니다.

⑤ 쿼터 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부록 2를 참고하십시오.

규정포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부록 1을 참고하십시오.

  1. 결선 (Finals) : 제2라운드 채점 (Finals : Scoring of Round 2)

: 제2라운드의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심판은 “개인 순위 - Judge’s Individual Placings (Finals)”라고 적혀있는 6번 양식을 사용하여, 예선(Prejudging)에 적용했던 동일한 판정 기준으로 2명이 동일 순위가 되지 않도록 1위부터 6위까지의 선수 등위를 부여합니다.

② 통계원은 심판들의 6번 양식을 받아 “채점지 - Score Sheet (Statisticians)”라고 적혀있는 5번 양식에 옮겨 적습니다. 그리고 난 후 심판이 9명이면 최고 점수 2개와 최하 점수 2개를 제외하고 심판이 9명 미만이면 최고 점수 1개와 최하 점수 1개를 제거한 점수들을 합산합니다. 합산된 점수에 2를 곱한 후 “Round 2 Subscore”에 기록합니다. 예선 1라운드의 점수는 결선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모든 선수들은 결선에 영점(zero points)으로 시작합니다.

③ “Round 2 Subscore”에서 동일 순위가 발생하면 “Round 3 Subscore”에 “Round 2 Subscore”를 합하여 “FINAL SCORE”를 산출합니다.

  1. 결선 (Finals) : 제2라운드 평가 (Finals : Assessing of Round 2)

: 제1라운드 (10번 참조)와 동일한 판정 기준이 제2라운드에도 적용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부록 1과 2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심판은 선수가 예선(Prejudging)과 비교하여 상이한 조건하에 참가할 수 있다는 사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심판은 제2라운드에서 선수가 정당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새로운 시각에서 판정을 해야 합니다.

  1. 결선 (Finals) : 제3라운드 프레젠테이션 - 포징 루틴

(Finals : Presentation of Round 3 - Posing Routine)

: 제2라운드가 끝나는 즉시 제3라운드가 진행되며,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① 출전선수 상위 6명은 참가번호 순으로 개인이 선택한 음악에 맞추어 최대 60초간의 자유연기(Posing Routine)를 수행하며 제3라운드의 점수로 채점됩니다.

② 소품의 사용은 금지됩니다.

③ 제3라운드의 복장은 트렁크(trunks)이며 다른 라운드들과 같은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6번 참조)

  1. 결선 (Finals) : 제3라운드 채점 (Finals : Scoring of Round 3)

: 제3라운드의 채점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① “개인 순위 - Judge’s Individual Placings (Finals)”라고 적혀있는 6번 양식을 사용하여, 1명 이상이 동일 순위가 되지 않도록 1위부터 6위까지의 선수 등위를 부여합니다.

② 심판은 “개인 노트(Judge’s Personal Notes)”라 불리는 4번 양식을 사용하여, 각 선수의 평가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③ 통계원은 심판으로부터 6번 양식을 수거한 후, '채점지(Score Sheet - Statisticians)'라 불리는 5번 양식에 제3라운드의 등위를 복사합니다. 그리고 9심제의 경우 각 선수에 대한 2개의 최고등위, 2개의 최저등위를 제외한 나머지 5개의 등위를, 9심제 미만의 경우 최고등위 1개, 최저등위 1개를 제외한 나머지 등위를 합산하여 “Round 3 Subscore” 열에 기록합니다.

④ 통계원은 'Round 3 Subscore'에 'Round 2 Subscore'를 합하여 “FINAL SCORE'를 산출합니다. 예선(제1라운드) 점수는 결선에 고려되지 않습니다. 각 선수는 '영점(Zero Point)' 상황에서 결선을 시작합니다. 순위는 각 선수의 'FINAL PLACE'에 기록됩니다. 낮은 “FINAL SCORE'를 기록한 선수가 1위가 되며, 높은 “FINAL SCORE'를 기록한 선수가 6위가 됩니다.

⑤ 'Round 3 Subscore'에서 동일 순위가 발생하면 'Round 2 Subscore'에 'Round 3 Subscore'를 합하여 “FINAL SCORE'를 산출합니다.

⑥ FINAL SCORE”에서 동일 순위가 발생하면, “Round 2 Subscores” 점수로 순위를 정합니다. 그래도 동일 순위가 지속된다면 “Round 2 Subscore” 성적을 기반으로 “상대 순위 (Relative Placement Method)” 방식으로 등위를 정합니다. (9번 - ③ 참조)

  1. 결선 (Finals) : 제3라운드 평가 (Assessing of Round 3)

: 제3라운드는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평가될 것입니다.

① 제3라운드에서의 심판은 선수가 음악에 맞춰 어떻게 자신의 체격을 잘 표현했는지를 평가합니다. 심판은 포징 루틴을 심사할 시 근육, 선명도, 스타일, 개성 및 전반적인 안무 과정에 관점을 두고 평가합니다. 규정포즈는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선수는 또한 근육의 발육을 표현하기 위해 간헐적인 정지 동작도 포함해야 합니다. 대퇴사두근 또는 대둔근의 상단 내부를 표현하기 위한 달 포즈와 경기복을 당기는 행동은 엄격히 금지됩니다.

② 심판은 이번 라운드에서 체격 50%, 루틴 50%를 심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① Front Double Biceps (그림 1)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한 발을 약간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이고 두 팔을 들어 두 어깨와 수평을 이루고, 팔꿈치 구부립니다. 이 포즈에서 제일 중요하게 평가되는 상완이두근과 전완근이 수축이 되도록 주먹을 꽉 쥐고 접습니다. 게다가, 심판이 전체 골격을 심사하기 때문에 머리부터 발끝까지 가능한 한 많은 근육들이 수축될 수 있도록 시도합니다.

심판은 처음에 상완이두근 전체, 근육의 정점 발달, 전면부와 후면부에 분할을 심사하고 계속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완근, 삼각근, 흉부, 가슴 상부(pec-delt tie-ins), 복부, 허벅지, 종아리를 관찰합니다. 심판은 또한 근육의 조밀도, 선명도 그리고 전반적인 균형을 심사합니다.

② Front Lat Spread (그림 2)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다리와 발을 일렬로 정열하고 발의 간격을 최대 15cm까지 벌립니다. 주먹은 쥐거나 편 상태로 허리 하부 또는 경사 허리 부분에 위치하고 광배근을 폅니다. 동시에 가능한 한 많은 전면 근육의 수축을 시도합니다. 트렁크 (trunks)를 올려서 대퇴사두근 안쪽을 보이게 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심판은 첫째로 몸통을 V-형태로 만들어서 훌륭한 광배근의 넓은 면적 보이는지 심사해야 합니다. 그리고 난 후 심판은 첫째로 전체적인 골격 그리고 다양한 근육군의 조금 더 자세한 면을 집중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③ Side Chest (그림 3)

선수는 더 좋은 팔을 보여주기 위하여 우측 또는 좌측 중 한 쪽을 선택하여 연기합니다. 선수는 심판을 향해 왼쪽 또는 오른쪽 방향으로 서서 심판에게 가까운 쪽 팔을 직각으로 구부리고 한 손은 주먹을 쥐고 다른 한 손은 손목을 잡습니다. 심판에게 가까운 쪽 발은 무릎을 구부리고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그리고 난 후 가슴을 펴고 구부러진 팔의 상승 압력으로 가능한 한 상완이두근을 수축합니다. 또한 선수는 발가락의 하강 압력으로 허벅지 근육, 대퇴이두근과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가슴 근육과 흉곽의 아치(arch), 상완이두근, 대퇴이두근 그리고 비복근을 집중적으로 관찰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심판은 프로필을 통해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의 더 정확한 발달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④ Back Double Biceps (그림 4)

선수는 뒷모습이 심판에게 보이게 서서 두 팔과 손목을 Front Double Biceps 자세와 같이 합니다. 그리고 한 발을 뒤로 빼고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그리고 난 후 최대한 어깨, 상·하부 등 근육, 허벅지,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첫 째로 팔 근육을 심사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관찰하며 다른 모든 포즈들 보다 더 많은 근육군을 심사합니다. 이 자세에는 목, 삼각근, 상완이두근, 상완삼두근, 전완근, 승모근, 원근, 견갑하근, 척추기립근, 외복사근, 광배근, 대둔근, 대퇴이두근 그리고 비복근이 포함됩니다. 이 자세는 다른 자세들보다 근육의 조밀도, 선명도 그리고 전체적인 균형을 심사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⑤ Back Lat Spread (그림 5)

선수는 뒷모습이 심판에게 보이게 서서 팔꿈치를 넓게 유지 한 채로 손을 허리 위에 올리고 다리와 발의 안쪽 간격을 최대 15cm로 유지합니다. 그리고 난 후 선수는 광배근을 최대한 수축합니다. 선수는 심판이 양쪽 비복근을 동등하게 심사할 수 있도록 Back Double Biceps pose때 보여주지 않았던 종아리 근육을 보여주도록 노력해야합니다. 대둔근을 보여주기 위해서 트렁크(trunks)를 올려 입는 것은 엄격하게 금지됩니다.

심판은 훌륭하고 넓은 광배근과 근육의 조밀도를 심사하고 다시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⑥ Side Triceps (그림 6)

선수는 더 좋은 팔을 보여주기 위하여 우측 또는 좌측 중 한 쪽을 선택하여 연기합니다. 선수는 심판을 향해 왼쪽 또는 오른쪽 방향으로 서서 두 팔을 등 뒤에 놓고 깍지를 끼거나 앞 쪽에 있는 손목을 다른 손으로 움켜잡습니다. 심판에게서 먼 다리의 무릎을 구부리고 발가락으로 지탱합니다. 그리고 다른 한쪽은 평평하게 바닥 위에 놓습니다. 선수는 상완삼두근의 수축을 통해 앞쪽 팔에 압력을 가합니다. 또한 가슴은 올리고 복부 근육, 허벅지 및 비복근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첫 번째로 상완삼두근을 심사하고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그리고 심판은 프로필을 통해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의 더 정확한 발달 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⑦ Abdominals and Thighs (그림 7)

선수는 심판을 향해 정면으로 서서 두 팔을 머리 뒤에 놓고 한쪽 발은 앞쪽에 위치시킵니다. 그리고 난 후 트렁크(trunk)를 약간 앞쪽으로 보내며 ‘크런칭(crunching)’자세로 복부 근육을 수축하고 동시에 다리의 허벅지 근육을 수축합니다.

심판은 복부와 허벅지 근육을 심사하고 난 후 머리부터 발끝까지 심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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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2. 쿼터 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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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프론트 포지션 (Front Position)

바르게 서서 머리 및 눈은 몸과 발뒤꿈치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며 발은 바깥쪽 30º의 각도로 기울이고 간격은 15cm까지 유지하며 무릎은 구부리지 않고, 배는 안으로, 가슴은 바깥으로, 어깨는 뒤로 머리는 들고 두 팔을 몸통의 신체 중앙 라인을 따라서 유지하며 팔꿈치는 약간 구부리고, 엄지와 손가락은 함께, 손바닥은 몸에서 쫌 떨어트리고 몸통을 바라보게 하며, 주먹을 꽉 움켜잡습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은 선수에 대하여 1회 경고가 주어지며 반복 될 경우 감점됩니다.

② 오른쪽 쿼터 턴 : 왼쪽 측면이 심판을 향함(Quarter Turn Right)

바르게 서서 머리 및 눈은 몸과 발뒤꿈치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며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은 바깥쪽 30º의 각도로 기울이고 무릎을 붙이고 구부리지 않으며, 배는 안으로, 가슴은 바깥으로, 어깨는 뒤로 머리는 들고 왼쪽 팔은 등의 신체 중앙 부분에 놓고 손바닥은 몸통과 마주하며 주먹을 꽉 움켜잡습니다. 전방 중앙 부분에는 오른쪽 팔을 위치하여 팔꿈치를 살짝 구부린 상태로 놓고 엄지와 손가락은 함께, 손바닥은 몸통과 마주하며 주먹을 꽉 움켜잡습니다. 팔의 자세를 잡을 때 상체는 약간 왼쪽으로 돌아갈 것이며 왼쪽어깨는 아래로 내려가고 오른쪽 어깨는 올라갈 것입니다. 이는 정상적인 부분이기에 너무 과장하시면 안 됩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은 선수에 대하여 1회 경고가 주어지며 반복 될 경우 감점됩니다.

③ 쿼터턴 백 (quarter turn back)

바르게 서서 머리 및 눈은 몸과 발뒤꿈치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며 발은 바깥쪽 30º의 각도로 기울이고 간격은 15cm까지 유지하며 무릎은 구부리지 않고, 배는 안으로, 가슴은 바깥으로, 어깨는 뒤로 머리는 들고 두 팔을 몸통의 신체 중앙 라인을 따라서 유지하며 팔꿈치는 약간 구부리고, 엄지와 손가락은 함께, 손바닥은 몸에서 쫌 떨어트리고 몸통을 바라보게 하며 주먹을 꽉 움켜잡습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은 선수에 대하여 1회 경고가 주어지며 반복 될 경우 감점됩니다.

 

④ 오른쪽 쿼터 턴 : 오른쪽 측면이 심판을 향함 (Quarter Turn Right)

바르게 서서 머리 및 눈은 몸과 발뒤꿈치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어야 하며 발뒤꿈치를 붙이고 발은 바깥쪽 30º의 각도로 기울이고 무릎을 붙이고 구부리지 않으며, 배는 안으로, 가슴은 바깥으로, 어깨는 뒤로 머리는 들고 오른쪽 팔은 등의 신체 중앙 부분에 놓고 손바닥은 몸통과 마주하며 주먹을 꽉 움켜잡습니다. 전방 중앙 부분에는 왼쪽 팔을 위치하여 팔꿈치를 살짝 구부린 상태로 놓고 엄지와 손가락은 함께, 손바닥은 몸통과 마주하며 주먹을 꽉 움켜잡습니다. 팔의 자세를 잡을 때 상체는 약간 오른쪽으로 돌아갈 것이며 오른쪽어깨는 아래로 내려가고 왼쪽 어깨는 올라갈 것입니다. 이는 정상적인 부분이기에 너무 과장하시면 안 됩니다. 적절한 자세를 취하지 않은 선수에 대하여 1회 경고가 주어지며 반복 될 경우 감점됩니다.